유니클로 광고 영상 논란

2019. 10. 21. 17:36Figure/History/Case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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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광고에

"이걸 보고 위안부가 떠오르는 뇌구조는 멀까??"

라는 덧글도 있더라.

 

글쎄... 어떻게 보면 그 말도 이해는 간다.

하지만 말이다, 그건 정말 무지해서 하는 소리다.

한심 할 정도로.

 

둘의 대화 흐름 상

"맙소사!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?"라는

결론으로 광고를 끝내기 위한 구성이었다.

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을

광고에서는 좀 더 강조하기 나름이고,

저 말은 짧은 광고의 구성 상

결코 곁가지가 아님을 쉽게 알 수 있다. 

 

다시 말해

"제 나이 때에는 옷을 어떻게 입었어요?"라는

질문을 던지기 위한 것이 아니라

"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?" 라는 대답을 미리 정해두고

이것을 이끌어 내기 위한 것이

저 대화의 핵심인 것이다.

 

 

광고 속 할머니의 나이로 제시된 '98세'는

지난해 강제징용 판결에서 동원 피해자

다섯 분이 승소 판결을 받으셨는데,

다 사망하시고 유일한 생존자인 분의

판결 당시 연세가 98세셨다는 것과 같고,

또 광고 속 소녀의 나이인 13세는

가장 어린 나이로 징용을 간 분들 중

지금 살아계시는 할머니가

한국 나이 14살 때 연행됐으며

만으로는 13세인 것과 같다.

 

이게 우연인가?

 

게다가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?

80년 전인 1940년쯤이 위안부 강제동원이

굉장히 많이 이루어졌던 때 였음을 아는가?

 

 

유니클로 측은 이미 광고를 내렸으며

이렇게  주장했다.

 

"위안부 비하? 생각이 대단"

 

이건 뭐 당연히 예상 가능한 범위이고 말이다.

그런데 오히려 한국인들이

 

"이걸 보고 위안부가 떠오르는 뇌구조는 멀까??" 

 

이렇고 있다니... 대단하다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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